728x90
BIG
♠ 계열에 따른 전공 학과와 관련 직업군
1. 진로와 관련하여 학과를 결정할 때 유의할 점
□ 명성보다 적성에 맞는 학과에 도전해야 합니다.
□ 학과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 본인의 성격에 맞는 직업을 준비하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 지적능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 신체적 조건을 고려해야 합니다(예 : 색맹, 색약자는 공학계, 의예과, 약학과, 한의예과, 자원 과학계, 미 술대 등은 규제하고 있으나 기술과 의식의 변화에 따라 조건은 변하고 있으니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사회 공헌도를 생각합니다.
□ 가정의 경제적 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예: 의예과, 한의예과는 6년간 수학)
2. 자연계열과 인문계열의 특성 비교
계열 요인 |
자 연 계 열 | 인 문 계 열 |
일반적 특질 |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경향 | 부분보다 전체적인 종합 중시 |
계열별 성향 | 모든 대상물을 수치와 연계해서 보려는 경 향, 정확한 객관적 표현, 그리고 대상물에 대한 기능적 측면과 구조적 요인을 중시 | 어떤 사실이나 현상 속에 담겨진 내면의 의미를 추구 |
교과과정 측 면 |
순수기초과학과 응용공학들로 구성되며, 실험실습시간이 포함되어 있고, 졸업 후 전공 분야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상경”, “사범”, “법과” 계열은 졸업 후 전공분야와 합치되는 경우도 많지만 대 부분은 그렇지 않음 |
수업 방법 | 탐구 방법은 개인(개별)학습 또는 연수(실 험․실습) 등이 특징임 | 학문 탐구자들의 상호작용을 적극 권장 하며, 각 개인의 독특한 창조력, 사회적 기능, 문제해결 능력 등의 배양이 강조됨 |
학문 탐구 자 세 |
모든 사물에 대한 본질과 법칙을 파헤쳐 새로운 발견을 창출하려는 끈질긴 인내심 이 절대적으로 필요 | 풍부한 경험과 인간의 감성을 중시하며, 개인의 다양한 가치관이나 철학적 개별 성에 대한 변화무쌍한 해석 및 규명을 내리려는 노력 |
학문의 성격 | “Hard Science" 자연의 대법칙이라는 딱딱한 Box 속에서 장비․장치 또는 기계류 등을 조작하여 실 험 및 응용을 통해 새로운 발견을 추구하 는 경향 |
“Soft Science" 신뢰도 및 타당도가 높은 자료와 접근 방법을 동원하며 객관적이고, 합리적이 며 과학적인 논리성 제시 |
3. 인문과정 학과
계열 | 소계열 | 학 과 | 진 로 |
어 문 |
어문학 | 국어국문, 한문, 중어중문, 일어일문, 영어영문, 불어불문, 독어독문, 서어서문, 노어노문, 문예창작 |
언론인, 출판계, 교사, 학자, 문학가, 평론가 |
어 학 | 영어, 독어, 불어, 중어, 일어, 서반어, 이태리어, 포르투칼어, 노어, 스웨덴어, 아랍어, 인도어, 태국어, 헝가리어, 루마니아어 등 |
외교관, 무역회사, 출판계, 통역관, 교사, 교수, 은행계, 해외방송 |
|
외국학 | 아세아, 중국, 일본, 미국, 프랑스, 러시아, 독일 | ||
인 문 |
사 학 | 역사, 국사,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 민속, 문화재, 고고미술사 |
연구소, 언론인, 행정계, 경제계, 상담소, 교수, 교사 |
철 학 | 철학, 한국철학, 동양철학, 인도철학, 종교철학 | ||
심 리 | 심리, 산업심리, 교육심리 | ||
인 류 | 인류, 고고학, 고고인류, 문화인류 | ||
윤 리 | 국민윤리 | ||
종 교 | 신학, 기독교, 원불교, 불교, 종교, 해외선교, 승가유학 | 성직자 | |
법 정 |
법 학 | 법학, 공법, 사법, 해사법 | 법조계, 공무원, 금융계, 기업계, 학계 |
행 정 | 행정, 경찰행정, 도시행정, 자치행정, 지역개발 | ||
정 치 외 교 |
정치외교, 정치, 외교 | 학자, 교수, 공무원, 금융계, 정치계, 외교관, 언론계 | |
경 상 |
경 제 | 경제, 소비자경제, 산업경제, 자원경제, 지역경제, 농경제 | 학계, 관계, 금융계, 언론계, 회사원, 전문 경영자, 공무원, 항만, 외교관 |
무 역 | 무역, 국제경제, 해양무역, 국제관계 | ||
경 영 회 계 |
경영, 회계, 경영정보, 정보관리, 보험경영, 공업경영, 세무, 항공경영, 금융보험, 수산경영, 해운경영 | ||
사 회 |
관 광 | 관광경영, 호텔경영, 관광개발, 관광, 관광행정 | 연구소, 회사원, 공무원, 언론계, 학자, 여행사, 통역안내, 감정원, 교수, 광고계, 사서요원, 소비자보호센타 |
토 지 | 지적, 토지행정, 부동산 | ||
신문방송 | 신문, 신문방송, 광고홍보 | ||
사 회 | 사회, 사회복지, 산회산업, 산업복지, 불교 사회복지 | ||
정보관리 | 도서관, 문헌정보, 정보처리, 산업정보 | ||
기 타 | 비서, 지리, 교정 |
3-1 인문과정 사범대학 학과
계열 | 소계열 | 학 과 | 진 로 |
교 육 |
교 육 | 교육, 교육공학, 교육심리 | 교사, 교수, 연구기관, 종교계, 기술자, 기업체, 언론계 |
특 수 | 특수교육, 초등특수교육, 치료특수교육 | ||
아 동 | 유아교육, 초등교육 | ||
어 학 | 국어교육, 영어교육, 불어교육, 독어교육, 일어교육, 한문교육 | ||
사 회 | 일반사회교육, 국사교육, 역사교육, 지리교육, 국민윤리교육 | ||
종 교 | 기독교교육, 종교교육 | ||
기 타 | 도서관교육 |
4. 자연과정 학과
계열 | 소계열 | 학 과 | 진 로 |
공 학 1 |
건 축 | 건축공, 건축, 건축설비, 실내건축 | 과학자, 건축설계사, 기술자, 기업체, 연구소, 교수, 교사, 공무원 |
토 목 | 토목공, 도시공, 도시계획공, 환경공, 교통공 | ||
기 계 | 기계공,정밀기계공,기계설계,생산기계공,냉동공 | ||
조선선박 | 조선공, 선박공, 선박기계공, 선박해양공 | ||
공 학 2 |
가 정 | 가정, 가정관리, 소비자아동, 주생활 | 교수, 교사, 영양사 사회 복지원, 소비자 보호 센타, 디자이너, 유아 교사 |
식 품 영 양 |
영양, 식품영양, 식품과학, 식생활 | ||
의 류 | 의류, 의상, 의류직물, 의생활 | ||
아 동 | 아동, 아동복지, 불교아동 | ||
공 학 3 |
화학공 | 화학공, 공업화학, 정밀화학, 고분자공, 섬유공, 염색공 | 과학자, 건축설계사, 기술자, 기업체, 연구소, 교수, 교사, 공무원 |
재 료 | 재료공, 금속공, 금속재료공, 무기재료공, 요업공, 전자재료공 | ||
전 기 | 전기공, 전기제어공 | ||
전 자 | 전자공, 반도체공, 전자전기공, 전자제어공, 자동화공, 응용전자공, 제어계측공, 회로 및 시스템공 |
||
컴퓨터 | 전자계산기공, 전자계산공, 전산공, 전자전산공, 컴퓨터공, 정보공, 전산기공, 전산정보 |
||
항 공 | 항공전자공, 항공운항, 항공기계공, 항공통신정보, 항공우주공, 항공관리, 항공재료공학, 우주항공 |
||
원 자 | 원자력공, 원자핵공, 에너지공 | ||
통 신 | 통신공, 전자통신공, 정보통신공 | ||
자 원 | 자원공, 국제자원개발 | ||
종 합 공 학 |
산업공, 생산공, 산업안전공 | ||
이 학 |
수 학 | 수학, 응용수학 | 교육계, 기업체, 공무원, 연구소, 전자계산소, 과학원, 교수, 교사, 제약회사, 식품회사 |
통 계 | 통계, 전산통계, 응용통계, 계산통계 | ||
전 산 | 전산과학, 전자계산, 정보과학 | ||
물 리 | 물리, 응용물리, 물리과학, | ||
화 학 | 화학, 생화학 | ||
생 물 | 생물, 미생물, 응용미생물, 분자생물, 생물공학, 생명과학, 자원식물, 유전공학 |
||
지 질 | 지질, 응용지질, 지질과학, 지구물리, 지구해양 | ||
천 문 | 천문, 천문기상, 우주과학, 대기과학, 천문우주과학, 천문대기 | ||
의 학 |
의 학 | 의예, 치의예, 한의예, 간호 | 의사, 약사, 간호사, 교수, 연구, 보건소, 종합병원근무, 의료기기 |
약 학 | 약학, 제약, 위생제약, 한약재료, 한약자원 | ||
보 건 | 보건, 환경보건, 보건행정, 임상병리, 재활학, 물리치료, 심리치료, 직업생화, 언어치료, 보건경제, 공중보건, 의용전자공학, 의학공학, 환경과학, 환경학, 환경보호, 건강관리 |
계열 | 소계열 | 학 과 | 진 로 |
수 산 해 양 |
어 로 양 식 |
어업, 중식, 양식, 수자원개발, 수족병리, 해양생물 | 수산업계, 해운업계, 연구소 |
항 해 기 관 |
항해, 항만운송공, 기관, 기관공 | ||
해 양 | 해양공, 해양과학, 해양개발, 해양, 해양토목공, 해양환경공, 해양정보공, 지구해양 | ||
농 학 |
농축산 | 농학, 열대농, 임학, 삼림경영, 축산, 축산경영, 낙농, 사료영양, 농생물, 식량자원, 작물육종, 사료, 견섬유, 천연섬유, 산림자원 |
농림업 관계, 연구소, 교수, 공무원, 식품회사, 축산업, 기업체 |
농 공 | 농공, 농업기계공, 임산공, 제지공 | ||
조 경 원 예 |
조경, 화훼, 원예, 원예육종, 환경조경, 관광조경, 환경녹지 | ||
농화학 | 농화학, 식품군, 식품가공, 임산가공, 축산가공, 발효공, 식량공 |
||
기 타 | 농업교육과(농촌지도전공), 농가정, 연초 | ||
수의학 | 수의학 | 수의사, 교수 |
4-1 자연과정 사범대학 학과
계열 | 소계열 | 학 과 | 진 로 |
교 육 |
수 학 | 수학교육 | 교사, 교수, 연구기관, 기술사, 기업체, 언론계 |
과 학 | 물리교육, 화학교육, 과학교육, 생물교육, 지구과학교육 | ||
실 업 | 기술교육, 수산교육, 가정교육, 농업교육, 상업교육 | ||
공 학 | 건축공학교육, 공업화학교육, 금속공학교육, 기계공학교육, 전기공학교육, 전자공학교육, 토목공학교육 |
5. 예체능계 학과
계열 | 소계열 | 학 과 | 진 로 |
교 육 |
체 육 | 체육, 무용, 보건체육, 경기지도, 태권도, 유도, 사회체육, 특수체육, 체육교육 |
체육계, 교사, 경기심판, 코치 |
음 악 | 음악, 국악, 작곡, 기악, 관현악, 피아노, 성악, 종교음악, 교회음악, 음악교육 |
음악가, 연주가, 교사 |
|
미 술 | 미술, 회화, 서양화, 동양화, 응용미술, 디자인, 도예, 조소, 요업공예, 판화, 금속공예, 장식미술, 서예, 목공예, 한국화, 미술교육 |
미술가, 광고기획, 디자이너, 교사, 기업체 |
|
기 타 | 사진, 연극영화, 사진예술, 예술 | 신문사, 사진부, 연예부 |
728x90
BIG
'연애스타 프리인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복절 (0) | 2022.08.15 |
---|---|
미래지향적인 마케팅전략 (0) | 2022.08.13 |
직업군 탐색 (0) | 2022.08.13 |
적성에 따른 직업 탐색 정리 (0) | 2022.08.13 |
한국미래학연구원이 제시하는 21세기 유망직종 (0) | 2022.08.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