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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미용관리

경락

by 티란이 2022.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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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락

 

경락은 전신에 두루 퍼져 있는데,인체의 기,,진액이 운행하는 주요 통로이며,인체의 각 부분을 서로 연결하는 길이다.

경락 학설은 인체 내의 각 부분 간의 상호관계와 그들 사이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이러한 상호관계가 인체의 생명활동이나 병리 변화,,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근거가 됨을 논한 것이다.이는 장부 학설과 긴밀한 관련이 있으며,동양의학의 기초이론 가운데 중요한 구성 부분이 되고,동양의학의 림상각과 특히 침구치료에 있어서 지침적 의의를 가진다.

경락학설은 동양인들이 수천 년이래 질병과 싸운 경험의 총괄로 이룩된 것이다.고대의 의가들은 장기적인 의료 실천과정에서 인체의 질병 시에 나타나는 각종 증후와 치료상 얻어지는 효과를 관찰하여,인체에는 각종의 법칙적인 현상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예컨대 신체표면의 일정 부위를 자극하면 어느 체표 혹은 내장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으며,내장기능에 병리변화가 발생하면 전신 혹은 체표에 각종의 상이한 증상과 체징의 반영이 나타나고,각개 장기에 질환이 있으면 상호 영향을 미치고,질병의 전변과 발전에도 일정한 과정이 있다는 등의 사실을 알 수 있다.장기에 걸친 의료실전경험의 축적을 통하여 감성적 인식으로부터 이성적 인식으로 발전됨으로써 이러한 경락 학설이 창립되었다.

경락의 구성은 경맥,락맥,내로 장부에 속하는 부분 및 외로 체표 상으로 연하는 부분 등 크게4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경 맥

경락계통의 주간인 경맥은 정경(십이정경)과 기경으로 분류된다.그 내용은 십 이경 맥,, 십 이경 별 및 기경팔맥의3종류가 있다.

1) 십이경맥

정경은 수, 족 삼음경과, , 족 삼양 경의, 십이조가 있어십이정경이라 부른다.십 이경 맥은 좌우대칭이며 상지에 분포하는 경을 수삼경,수삼 양경이라 하고,하지에 분포하는 경을 족 삼음,, 족 삼양 경이라 부른다.삼음의 명칭은 태음,소음,궐음이고,삼양의 명칭은 태양,양명,소양이다.이를 장부와 결합하면 수태음폐경. 수양명대장경. 족양명 위경. 족 태음 비경. 수소음심경, 수태양 소장경. 족태양 방광경. 족 소음 신경. 수궐음심포경. 수소음 삼초경. 족소 음담경. 족궐음간경.수양명대장경.족양명위경.족태음비경.수소음심경,수태양소장경.족태양방광경.족소음신경.수궐음심포경.수소음삼초경.족소음담경. 12개의 경맥이 이루어진다.

2)기경팔맥

십 이경 맥 이외의 별도를 기행 하는 경맥으로서, 독맥.임맥.충맥.대맥.양교맥.음교맥.양유맥.독맥. 임맥. 충맥. 대맥. 양교맥. 음교맥. 양유맥. 음유 맥 등8개가 있으며 이를기경팔맥이라고 부른다.

3) 십이경별

십 이경 맥에서 별 출한 종횡하는 지맥으로,별행 하는 정경이라도 한다.

2.락맥

락맥은 경맥으로부터 분출한 사행하는 경맥으로 락맥,부락,촌락이 있으며,락맥은 십 이경 맥과 임. 독맥의. 락맥 및 비의 대락을 합하여 십오경맥(십오대락)’‘십 오경 맥(십 오대 락)’이라고 부른다.

3. 연속부분

경맥과 락맥이 내부 및 체표 조직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크게 장부와 내속 하는 부분과 체표의 십 이경근,, 십이 피부와 외연 하는 부분을 말한다.

여기서는 경락 학설의 여러 부분 중에서 특히,경락의 작용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다루어 보고자 한다.

본 론

경락 계통은 전신의 조직 장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생리기능이나 병리 변화면에서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여기서는 경락의 작용을 그 기능 활동에 따라 몇 가지로 서술한다.

(1)경락은 기혈을 운행시키고 신체를 자양 하는 작용을 한다.

동의학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인체의 장부의 생리기능이나 비육 근골 사지 백해가 정상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모두양기음액의 영양공급에 의존하는 것이다.양기란,인체 중의 각종의 기,예컨대 원기종기영기위기장기의 기 등을 가리킨다.음액이란,체내의 각종 영양 액체를 가리키는데,여기에는 정액 혈액 및 진액 등이 포괄된다.이와 같이 양기와 음액에 많은 내용이 포함되는데,통상 기혈이라고 약칭한다.기혈이 경락을 통과하여 전신에 수송 산포 됨으로써 조직 장기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동의학의 문헌에서 「「기주 후지 혈 주유지(난경( 이십이란)이라 한 것은,기가 기능 활동의 에너지이고,혈이 유윤 자양의 원천임을 가리킨 것이다.영추에서는,경맥자 소이행 혈기 이영음 양 유 근골 이관 절야하였다.이는 경맥이 기혈의 운행되는 경로이며,경락은 종횡으로 교차해서 체내와 체표에 분포되어 전신에 영양을 공급하여 생체가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임을 가리킨 것이다.

인체의 기혈의 원천은 음식 중의 영양물질이 변화해서 생성된 것이며,동의학에서는 이를 수곡지정미또는곡기라고 칭한다.고대의 문헌에서는,위를 수곡지해(수곡지 해(영추 해론)라고 하였다.기혈은 먼저 위중의 영양물질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여,위에서 상행하여 폐 맥으로 주입된 후,전신에 전파 분포된다.예컨대 영추의 영위생회편에서 설하기를, 「「인수기 우곡 곡 입우 위 이전우 폐 오장육부 개 이수기 기청 자위 영 탁자 위위 영재 맥 중 위재 맥 외 영주 불휴하였다.영위의 기는 모두 수곡의 정미가 변화해서 생성된 것이며,경락을 통과하여 전신에 산포 되는 것이다.마찬가지로 혈액도 음식물 중의 영양물질이 변화해서 생성된 것이며,영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은 이미 본장의 경기의 운행 가운데 일절에서 서술하였다.또한 「「부맥자 혈 지부야(소문( 맥 요정 미)) 하였고,맥 중에서 영기가 충만해 있으므로 「「옹알 영기 영무 소피 시위 맥(영추( 결기)이라 한 것은 모두 영기와 혈액이 밀접히 상련 되었음을 설명한 것이다.영기와 혈액은 경락을 통과하여 전신의 수족에서 류포되고,「「화조 우 오장 주진(윤택) 우육부(소문(윤택)우육부( 비론)하며, 이영사말(이 영사 말(영추 사객)하여,전신의 조직장기에 영양을 주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위기도 영기와 마찬가지로 음식물 중의 영양물질에서 생성되는 것인데,그 기능 작용은 영기와 다르며,분포 순행하는 경로도 같지 않다.소위 「「별 출 양행 영위 지도(영추( 오미)이다.위기는 또 수곡지한기(수곡지 한기(영추 비론)라고도 칭한다.그 성질이 표질활리(표질활리(소문 비론) 하기) 때문이다.이는 주로 그 미산력이 강하여,경맥 중을 류행 할 뿐만 아니라,전신의 조직(맥외)에 까지 산포 됨을 형용한 것이다.예컨대,위기는 선충락맥(선충락 맥(영추 경맥)하고,상연(갑을경에 의하면 연자는 삭제해야 한다)병맥 순 분육(영추( 창론)하며,)하며 행맥외(행맥 외(난경 삼십난)하고, 「「순 피부 지중 분육 지간 훈 우황 막 산우 흉복(소문( 비론한다고 설한 것은 모두 위기가 전신의 조직 장기에 충만해있는 정황을 술한 것이다.위기의 생리기능은 주로 체온을 산생 조절하고,, 기육을 온윤케하며,, 피부를 자양 하고,, 한액의 분비를 관리하며,수액의 배설작용과도 관계가 있다.의서에서 말하는,위기자 소 이온 분육 충 피부 비 주리 사관 합자야(영추( 본장)이다.만약위기화 즉 분육 해리(활윤통리)(활윤통리) 피부 조유 주리 치밀야(영추 본장)이다.) 이다.

수액의 배설에 관하여 술 한다면,, 위기에는 「「훈부 충신 택모(영추( 결기)하는 기능이 있는 것과 기의 운행진액의 분포 원리에 의하여 「「주리 발설 한 출주 주 시위진(영추 결기)이라 하며, 「「천한의박칙위익여기 천열의후칙위한(영추( 오륭진액별)이라 한다.이와 같이 진액은 체내에 있어서는 조직을 자양 하고,, 배설될 때에는 한뇨로되는데,이는 모두 위기의 조절작용과 관계가 있다.위기가 이러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경락을 통과하는 작용으로 실현되는 것이다.

경락이 기혈을 수송하는 작용은 종기의 관통에 의해서도 나타난다.종기는 수액의 기와 대기가 결합해서 생성되는 것이며,기지 해라 일컫는 흉 협부에 집적된다.그것은 인체의 기기가 운전되는 데 주요 에너지(력량)(력량) 되며,심폐의 이장을 관통할 수 있어서,폐장의 호흡기능과 심장의 리드미컬한 박동에 대해서도 종기는 중요한 작용을 한다.영추 사객 편의 기재에 의하면, 「「고종 기적 우 흉중 출우후롱 이관 심맥 이행 호흡 언이라하였다.종기는 폐로 상행하여 호흡 도로 진출할 뿐만 아니라,동시에 수소 음심 맥을 관통하여 하행해서 기가로 주입되고,기가를 통과해서 족으로 주입된다.만약 종기가 하에까지 관통할 수 없으면 하지 궐 냉의 증상이 나타난다. 「「고궐재 우족 종기 불하 맥 중지혈 응이 유지(영추( 자절 진사)) 하였다.이는 종기의 추진력은 영위 기혈이 전신을 운행함에 있어서 관건이 되며,종기의 생리기능은 경락 작용의 구체적 표현임을 말해주는 것이다.

(2)경락은 인체의 이상을 반영하는 작용을 가진다.

인체에 만약 어떤 발병 인소가 침습하여,장부의 정상기능이 손상되어 질병이 발생한 경우,경락은 생체의 각 부분과 특수한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경락이 통연된 체표의 유관 부위를 심시 안압 하는 등의 방법으로 각종의 이상 변화를 발견할 수 있다.이러한 반응점

을 현대 명칭으로는 압통점 혹은 과민점이라 한다.고대의 의서,예컨대천금요방에는 「「마려 육지 표 늑간 공처 안지 자각 견인 흉중이라하였고,영추 구침십이원 편에서는 「「오장 유질야 응출우십이원 십 이원각 유소 출 명지 기원 도기응 이지오 장지 해의하였다.

이러한 이상을 반영하는 체표의 반응점은,질병을 진단하는 데 참고가 될 뿐만 아니라,자침시치의 혈위가 된다.소위 「「인유 병통 즉령날기상 약리당기처 불문 공혈 즉득편쾌혹통(천금요방( 이십구 권)이다.)이다. 고대의 문헌에 기재된, 이통위수(이통 위수(영추 경근)와 후세에 일컫는 아시혈 천 응혈 등은 모두 이 원리에 의거한 것이다.경락의 반응 작용을 진단치료 방면에응용하는 데 있어서 근대에 이르러 크게 발전하였다.예컨대 십 이경 맥의 원혈의 위치에서 피부의 전기저항의 변동을 측정한다든지 혹은 십이경맥의 정혈에서 온도에 대한 내구 상태를 측정해서 질병을 진단하는 데 보조 혹은 참고로 하는 것 등이다.동시에 내장질환을 진찰하기 위해 피부 전류량의 변화를 측정함에 있어서 원혈이외의 유관 수혈까지 확대한 결과 경락 상의 새로운 반응점이 발견된 것 등이다.예컨대 충수염 환자에게는 일반적으로 상거허혈(대장의 하합혈) 부근에) 특이한 감각이 나타나는데 이를 란미점(충수점)이라 칭한다.또한 담리염환자는 양륙천혈의 하면을 안압 하면 압통 등의 과민 감각을 나타내는 수가 흔히 있는데,이 혈위가 바로 담의 경맥이 순행하는 경로이다.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기타의 각종 질병도 체표의 일정 부위에 각종의 이상현상이 검출되는 수가 있다.예컨대 피부에 출현하는 결절 구진 등의 형태적 변화 혹은 안압 시의 특수한 동통 산창 등의 감각이상 등이다.경락이 인체의 각부에 분포되어 있으므로,질병이 내장에서 발생하더라도,그 경맥에 속하는 부위에 각종의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난다.예컨대 영추 사객 편에서,「「폐심 유사 기기 유우 양주 간유사 기기 유우 양액 비유사 기기유우양비 신유사 기기유우양괵이라 하였다.

내장의 질병이 때로는 두부 안면의 오관 등부위에도 반응이 나타난다.예컨대 폐기가 옹조 하면 비색 불통이 되고,심화가 상염 하면 설부가 적통 하며,, 간화가 승등 하면 양안이 홍적하고,신기가 허함 하면 귀()가 들리지 않게 되는 것 등도 경락의 통과 연계이다.

특히 근년에 이침료법이 발전하여,이의 각부를 탐색함으로써 지체 각부와 내장의 병변을 측지할 수 있게 되었다.이는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서 일정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경락 이론에 비추어 볼 때,이자 종맥지소취야(영추( 구문)이며,십 이경은 기별기개상주우이이위청(기별 기개 상주우이이위청(영추 사기 장부 병형)이라) 하였다.십 이경의 맥기는 모두 이로 통해 있으며,경맥은 장부지체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이구의 이상을 관찰하면 진료의 일종 방법이 될 수 있으며,이는 경락 반영 작용의 새로운 발견이다.

상술한 반응점 혹은 압통점은 주로 지체 혹은 내장의 질환이 경락의 반응 작용을 통하여 체표의 일정 부위에 나타나는 이상을 가리키고 있다.생체의 이상 변화가 경락에 반응되는 다른 하나의 정황으로,전신성인 증후 표현이 있는데 곧 증상의 경락 분류법이 된다.가장 오랜 기록은 내경의 십 이경 병후에 있으며,각 경맥 및 그 경맥에 속하는 내장에 병변이 발생하면 모두 각종의 전신증상으로 표현된다.후세의 의가들은 십 이경 병후에서 육경 변증 및 위혈의 변증으로 발전시켰는데,이는 동양의학의 변증시치의 기초가 되고 있다.예컨대 상한론의 소양병이란,수소 양경의 병후인 이롱 등의 증상과 족소 양경의 병후인 한출진한(악한 전율)(한열 왕래)구고흉협통진한(악한전율)(한열왕래)구고등의 증상을 기초로 하여 조성된 증후군이다.또한 태음병의 증후군을 예로 들면,족 태음 비경의 병후인 복창구토식 불하설사완복동통황달구토식불하설사완복동통등의 증상과 기본적으로 일치한다.태양병의 두통 항 배강 등의 증상도 모두 경락의 전도 연관에 의하여 반영된 것이다.

내과의 잡병에 대하여 말하건대,간의 증후군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경락 학설에서 족궐음간경의 분포 부위는,, 족부에서 상행으로 순행하여 음기를 돌아 소복(하복부)에 이르고,위를 협하여 담에 락하고 협늑에 산포 되어 안목과 두정부에 달하였다.그러므로 동의학에서 산기인 소복추통이라는 질환은 대개 한이 간맥을 침습하고, 궐기(궐기(궐 음경의 맥기)가 소설 기능을 상실케 한 소치라고 인식한다.간기가 위를 범하면 위병을 일으킨다.담은 서로 표리가 되어 간기가 담에 일입 하여 담즙을 화성 한다.. 고로 간병에서는 담열 액설(담즙)을 일으켜 황달 및 협늑동통이 출현한다.간화가 치성하거나 혹은 간음이 부족하면 모두 안질을 일으키며 간 양 간풍의 상승은 목현 두운 두통 등이 나타난다.

상술한 각종 증상이 동시 혹은 전후해서 출현하여 간병의 증후군이 되는데,그 병리 반응의 근거가 되는 것은,간경의 순행 분포의 정황,간과 담의 표리 속락의 관계,간과 위의 밀접한 영향,그리고 간과 두,, 협늑, 소복,음기 등부위와의 경락에 의한 연관이다.이밖에 경락은 영위 기혈의 통로이며,경락 이론에 의하면,폐는 위를,심은 영을,삼초는 기를,심포락은 맥()을 각각 주관한다.고로 온병학설에서는,위분의 질환은 폐와,기분의 질환은 삼초와,영분혈분의 질환은 심포락 및 심과 각각 연관을 가지고 있다.이렇게 위,,,혈로 표현되는 증후군은 경락의 병리 반응이 나타내는 전신성 증상이며,, 동의학에 의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처치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근거가 되는 것이다.

(3)경락은 침습 병사나 침구 자극 등을 전도하는 작용을 가진다.

경락은 병사의 침습에 대하여 전도 작용을 가진다.체표에 침습한 병사는,경락을 통하여 내장으로 전입되고,내장 간의 경락의 연관에 의하여,병사는 하나의 내장에서 다른 내장으로 전입하는데,이를병사지전변이라 칭하며 전경이라고 략칭하기도 한다.예컨대 소문의 무자론 편에서는,「「부사지객우형야 필 선사 우피모 유이 불거 입사우손맥 유이불거 입사우락맥 유이불거 입사 우경 맥 내연 오장 산우 양위이라하였다.이는 경락이 병사를 전도하는데 대한 고대 의가들의 종합적인 개념이며,어느 정도 객관적 관찰과 부합되는 것이다.

내경의 병사 전변의 이론에 대하여 후세 의가들은 림상 경험을 종합한 기초 위에 명확한 논술을 하고 있다.예컨대 전절에서 소개한 육경 증후군의 상호관계 및 위혈의 증후군의 상호관계에는 모두 그 전변 전귀에 있어서 일반적 차서가 있음을 알 수 있다.예컨대 외감 질환이 태양병 증후군으로 출현할 때는 대개 표증 증상이 나타난다.이 표증이 제때에 치유되지 않으면 병정에 전경의 변화가 생겨서,태양병의 증후군은 소실되고,소양 혹은 양명병의 증후군이 출현한다.이경 혹은 삼경의 증후군이 동시에 나타나는 수도 있는데,이를 병병 혹은 합병이라 한다.이 전경의 이론적 근거는 삼양 경맥의 맥기가 상통해있기 때문이다.태양 경맥과 소음 경맥은 표리 관계가 있으므로,정기과 허약하여 항병력이 몹시 저하된 환자는 병사가 표에서 리로,태양경에서 소음경으로 전입하여 소음병의 증후군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는데,그 병정은 비교적 엄중하다.이는 각 경맥의 병사가 전도되는 예이다.경락이 장부에 내속 하는 관계로 인해 병사가 어느 본경에 해소되지 않으면 그 경이 속하는 내장으로 전입하게 된다.고로 태양경의 병이 불유 하면 소장이나 방광으로 전입할 수 있다.예컨대 상한론에서,태양병은 「「열결 방광 소장이라 하였고,양명병은위가실등의 기재가 있다.이와 같이 병사의 전변,질병의 발전은 모두 경락의 전도 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온병학설에서도 영혈의 관계를 밝히고,증후군과 전변의 정황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지적하고 있는데,이들은 경락의 전도 기능을 이론적 근거로 삼고 있다.예컨대 심경과 폐경은 경맥이 상통하고 있어서,영추의 경맥 편에서 심수소음지맥……「심수 소음 지맥……기직자 복종 심계 각상 폐하였다.고로 「「온사를 상에서 수 하면 먼저 폐를 범하고,심포로 역전할 수 있다(엽 향암( 외감 온열 편).). 순전하면 위분에서 기분 즉 삼초와 위부분으로 진입한다.이는 삼초출기(삼 초출기(영추 구침십이원)와 폐위의 맥기가 통하고 있는 관계에 근거한다.

내장에서는 경락이 다양한 전도 경로를 가지고 있으므로,내과의 잡병에서는,림 상적 상견되는 바로서,간병이 비위에 영향을 미치고,간신이 동시에 발병하는 등으로,많은 질환이 내장 상호 간에 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병리 변화가 동시에 발생한다.이를 경락 학설에 근거하여 아래와 같이 해석할 수 있다.

간맥은 위를 협하여 순행하고,비위는 표리가 된다.족 소음 신경의 맥은,신에서 위로 관 간하였다.. 고로 간기가 소설 기능을 잃게 되면 왕왕 비위 기능의 실조를 일으키며,신음이 훼손되면 간양상항이라는 병리 변화를 일으키게 된다.

이상은 모두 경맥의 전도 작용을 설명한 것이다.이러한 이론은 동양의학의 변증시치에 응용되어,질병의 발전과 전귀의 정황을 판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이로써 상응한 치료처치를 강구할 수 있으며,질병의 예방에 있어서도 일정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침 구료 법과 현대적인 전기침수침 등 각 종료 법은,, 물리적 혹은 화학적 자극을 체표의 일정 부위에 가하여 질병치료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며,이는 경락의 전도 작용이라는 원리에 의거한 것이다.

인체에서 경락의 기는 전신의 수혈에서 발한다.영추 구침십이원 편에서,, 절지교 삼백육십오 회 소언 절(수혈) (수혈) 신기지 소유행 출입야라고하였다.고로 자침의 주요 관건은 조기에 있다.소위자지요 기지 이유 효,」 「「자지 이기부지 무문 기수(영추( 구침십이원)이다.조기란 경락의 전도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기혈의 조정 작용이다.. 경락 혹은 내장이 기능을 실조 했을 때,체표의 일정 혈위를 침구 등으로 자극함으로써 경락이 그 치료성 자극을 유관한 부위와 내장으로 전도할 수 있다.그래서 인체의 기기가 조절 기능을 발휘하여 기혈의 운행을 원활하게 하고,영위가 조화되어 질병을 치유하게 된다.

자침 치료와 경락의 전도 작용과의 관계는 구체적으로 경락이 순행하고 있는 경로상에서 적당한 혈위를 선정하여 치료를 진행함으로써 표현된다.예컨대 합곡을 취혈 하여 치통을 치료하고,내관을 취혈하여 위완통을 치료하며,경부념좌에는 후계 중저 등혈을 취하고,장위의 질환에는 족삼리 상거허 등혈을 취하는 방법은 림 상상 모두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이러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경락의 전도 기능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경락의 전도 작용은 자침 시에 병인이 산창 등의 감각을 경락의 순행 경로를 향하여 확산되는 것으로 느끼게 되며,어떤 환자는 병소에 직달되는 것으로 표현되기도 한다.그밖에 일부 병례에서는,자침 후에 병인의 피부에 이상한 색택이 나타나서 선상으로 연전 되어 그것이 경락의 분포 경로와 기본적으로 일치되는 경우도 있다.

림상 경험에 의하면,병인의 자침 감응과 치료효과에는 일정한 관계가 있는데,자침 감응은 병인의 체질 질병의 성질 및 자침의 강도 혈위의 특징 등에 의해 차이가 있다.동일한 자극 강도일지라도 병인의 감응에는 강약이 있어서,혹자는 침 감(감응)(감응) 클 때 효과가 있고,혹자는 침 감이 경미해도 량호한 효과를 얻게 된다.그러므로 경락의 전도 작용이 주요한 내재적 원인이 되며,외부에 가해지는 자극 조건은 경락을 통한 내재적 연관으로 작용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고 찰

경락 학설에 의하면,인체 내에 경락 계통이 있으며,이로써 하나의 정연하고 통일된 유기체를 구성하게 된다.체내의 각 조직 기관 사이에는 모두 긴밀한 관련이 있어서,경락은 인체의 내외,표리,상하,좌우의 각 방면에 걸쳐 주요한 연관 작용을 하고 있다.경락에는 주간과 분지가 있어서,내부로는 전신을 강목과 같이 연락하여 기. 혈을. 운행시키면서 체내와 체표에 류주하고 있다.

경락 학설에서는 인체 각 부분의 연계를 설명하여 동양의학의 통합체라는 관점을 체현하고 있다.경락은 내장과 내장 지간,, 내장과 체표 지간,, 체표와 체표 지간을 교통 하여 체내의 장기와 체표의 일체 조직을 밀접히 결합시켜 다종의 복잡한 기능 활동을 구성한다.동시에 경락 학설은 장부 학설(장상학설)(장상학설) 서로 결합하여 인체의 각종 생리기능과 병리 변화 및 증후 분류의 특징을 공동으로 설명하여,각개 내장과 체표의 일정 부위에는 상이한 관계가 있음을 설하고 있다.침구의 임상에서는,경락을 변별하고,혈위를 선정하며,자법을 운용하고,기혈을 조정함에 있어서 경락 이론이 기초가 되고 있다.

결 론

경락 학설의 임상응용 상의 가치는 상술한 경락의 각종 작용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경락은 인체 내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연관관계를 일반적으로 설명하고 또한 통합체라는 관점을 밝히는 것뿐만 아니라,인체 내의 특수한 연관 규율을 증명하였는데,그것은 다음의 세 가지 면으로 표현된다.

첫째는,체표면의 특수관계이다.전신의 체표의 상하. 좌우. 전후. 정중.좌우.전후. 및 측방의 각 부분 사이에서 일정한 부위에는 특정의 관련이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둘째는,체내 장부의 특수 연관이다.. 어떤 내장과 다른 어느 내장 사이에 특수한 영향을 미치게 됨을 설명하고 있다.

셋째는,전신의 체표와 체내 장부와의 특수 연관이다.. 체표의 일정 부위와 체내의 각장기와의 사이에 내외의 통일관계가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수 연관의 규율은 진단 방면에 응용되어,질소에서 원격한 부위에 출현하는 이상반응 혹은 기타의 특수한 징후로부터 무슨 장기에 병변이 있는지를 추단 할 수 있다.

경락 학설은 동양의학 기본이론의 구성 부분이며,, 이는 역대 의가들의 임상 실천 중에 점차로 형성된 것으로,동양의학의 임상치료에 있어서 일정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그러나 당시의 사회적 조건과 과학발전 수준의 한계로 인하여 경락 학설의 형성과 발전과정에 있어서 약간의 관념론적 형이상학적 내용이 섞이게 되었다.경락학설 가운에 임상 가치가 있는 내용 가운데도 서술에 소박한 면이 적지 않으므로,실천과정에서 점검 검증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경락의 실질문제에 관하여 현재 각종의 상이한 견해가 있으므로 진일보의 연구와 탐구가 기대된다.아울러 경락의 실체를 규명하는 과학적인 연구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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