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백브리핑

스타벅스 성공요인

by 티란이 2022. 8. 12.
728x90
BIG

스타벅스 성공요인

Place ( 유통 )

 

전 세계적으로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영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자판기 커피와 비교해서 볼 때, 자판기 커피는 원가가 컵 값을 포함하여 100원이 된다. 반면 스타벅스는 재료비가 20% 정도, 인건비가 20% 등으로 실제 이익은 매출의 10% 정도가 든다. 스타벅스는 브랜드 하나로 운영되어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있다. 매장에서 이미 뽑은 커피는 한 시간이 지나면 버리고 다시 만들고 있으며, 커피를 즉석으로 만들어 주는 등 품질측면에서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스타일로 운영되는 스타벅스가 가맹점화 된다면, 원가가 비싸다 보니 시행되기 힘들 것이다. 그리하여 스타벅스는 직영방식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다.

 

 

한 지역 다점포전략

 

스타벅스는 20~ 30대라는 타깃층을 상대로 이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한 지역에 매장을 집중적으로 개점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다지고 있다. 그리하여 광화문 일대에는 스타벅스 매장 수가 10개가 존재한다.

 

만남의 장소

 

스타벅스는 초기부터 매장의 위치를 결정할 때 수익뿐만 아니라 이미지 관리에 도움이 될 만한 위치선정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그래서 위치를 정할 때도 그 지역의 상징(Landmark)’이 될 수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본 다음에, 가능한 한 교통이 좋고 찾기 쉬운 곳에 점포를 개설하여 쉽게 고객들이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만남의 장소라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일반 슈퍼마켓을 통한 대중적 판매

 

편의점이나 대형할인매장,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프리미엄 커피라는 명칭 하에 커피 값이 상승하고 있다. 여기에는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 등에서도 소비자가 굳이 커피숍까지 오지 않아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좀 더 편리하게, 좀 더 가까이 의 전략으로 휴대가 가능하게 캔과 컵커피를 유통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휴대용 스타벅스 커피의 값은 캔 커피 1450원 상당, 병 커피 2650(할인마트 기준)이다. 물론 스타벅스만이 이런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국내 몇 개의 커피 음료판매 업체도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커피를 내놓고 있다. 이는 몇 년 동안 국내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유명 브랜드의 매장을 이용함으로서 입맛이 고급화 되어 있고 그에 맞추어서 프리미엄 커피 시장도 확장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러한 프리미엄 커피의 주 타깃은 20~ 30대이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프리미엄 커피를 먹어본 집단이며 이들을 좀 더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만들기 위하여 유통망을 확대하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프랜차이즈가 아닌 직영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자판기 커피와 비교해서 볼 때, 자판기 커피는 원가가 컵 값을 포함하여 100원이 된다. 반면 스타벅스는 재료비가 20% 정도, 인건비가 20% 등으로 실제 이익은 매출의 10% 정도가 든다. 스타벅스는 브랜드 하나로 운영되어 고객과의 신뢰를 쌓고 있다. 매장에서 이미 뽑은 커피는 한 시간이 지나면 버리고 다시 만들고 있으며, 커피를 즉석으로 만들어 주는 등 품질측면에서 고객과의 신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스타일로 운영되는 스타벅스가 가맹점화 된다면, 원가가 비싸다 보니 시행되기 힘들 것이다. 그리하여 스타벅스는 직영방식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다.

 

 

한 지역 다점포전략

 

스타벅스는 20~ 30대라는 타깃층을 상대로 이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한 지역에 매장을 집중적으로 개점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하게 다지고 있다. 그리하여 광화문 일대에는 스타벅스 매장 수가 10개가 존재한다.

 

만남의 장소

 

스타벅스는 초기부터 매장의 위치를 결정할 때 수익뿐만 아니라 이미지 관리에 도움이 될 만한 위치선정을 우선적으로 꼽았다. 그래서 위치를 정할 때도 그 지역의 상징(Landmark)’이 될 수 있는지를 꼼꼼히 따져본 다음에, 가능한 한 교통이 좋고 찾기 쉬운 곳에 점포를 개설하여 쉽게 고객들이 매장을 찾을 수 있도록 만남의 장소라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일반 슈퍼마켓을 통한 대중적 판매

 

편의점이나 대형할인매장, 일반 슈퍼마켓에서도 프리미엄 커피라는 명칭 하에 커피 값이 상승하고 있다. 여기에는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 등에서도 소비자가 굳이 커피숍까지 오지 않아도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좀 더 편리하게, 좀 더 가까이 의 전략으로 휴대가 가능하게 캔과 컵커피를 유통 하고 있다. 이와 같은 휴대용 스타벅스 커피의 값은 캔 커피 1450원 상당, 병 커피 2650(할인마트 기준)이다. 물론 스타벅스만이 이런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국내 몇 개의 커피 음료판매 업체도 마찬가지로 프리미엄 커피를 내놓고 있다. 이는 몇 년 동안 국내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유명 브랜드의 매장을 이용함으로서 입맛이 고급화 되어 있고 그에 맞추어서 프리미엄 커피 시장도 확장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러한 프리미엄 커피의 주 타깃은 20~ 30대이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프리미엄 커피를 먹어본 집단이며 이들을 좀 더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만들기 위하여 유통망을 확대하는 것이다.

 

스타벅스 커피

현지문화 존중

 

국내에 스타벅스가 처음 입점했을 때, 미국 본사와는 달리 대형 매장으로 출발하였다. 본사인 미국 매장은 보통 30평 규모에 불과하였지만, 한국은 80 ~ 100평에 이르는 대규모 평수에다 좌석 수도 100석에 달하였다. 현재 명동에 위치한 제4호점은 전 세계 7,000개의 매장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국내 시장의 소비자들이 좁은 매장보다는 대형매장을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대형매장을 선호하는 이유는 작은 매장에 비해 대형매장이 품질과 가격, 서비스, 청결 면에서도 훨씬 나을 거라는 높은 기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좌식 문화에 익숙한 국내 정서에 맞게 간단한 나무 테이블에서부터 푹신한 소파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테이블을 적절하게 배치해 두었다. 들어왔다 금방 나갈 것 같은 손님을 위해 입구 쪽에는 간단한 나무 테이블을 배치하였고, 2층과 구석 자리에는 소파를 놓아 장시간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기를 원하는 손님들을 배려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국내 시장에 대형 매장과 좌식 매장을 도입함으로써, 현지의 문화를 적극 반영한 전략으로 국내 진입에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무선랜 설치

 

스타벅스는 HP와 제휴해 미국 전역 주요 도시와 독일 베를린, 영국 런던 등 세계 도시 매장에서 공중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한국 HR과 스타벅스 코리아가 제휴하여 무선랜 체험 행사를 실시했다. 이대, 대학로, 강남, 명동, 여의도, 부산대점 등 일부 매장을 방문하면 무선랜 기능이 탑재된 HP노트북 PCPDA(개인휴대 단말기)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현지문화 존중

 

국내에 스타벅스가 처음 입점했을 때, 미국 본사와는 달리 대형 매장으로 출발하였다. 본사인 미국 매장은 보통 30평 규모에 불과하였지만, 한국은 80 ~ 100평에 이르는 대규모 평수에다 좌석 수도 100석에 달하였다. 현재 명동에 위치한 제4호점은 전 세계 7,000개의 매장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국내 시장의 소비자들이 좁은 매장보다는 대형매장을 더 선호하기 때문이다. 대형매장을 선호하는 이유는 작은 매장에 비해 대형매장이 품질과 가격, 서비스, 청결 면에서도 훨씬 나을 거라는 높은 기대치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좌식 문화에 익숙한 국내 정서에 맞게 간단한 나무 테이블에서부터 푹신한 소파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테이블을 적절하게 배치해 두었다. 들어왔다 금방 나갈 것 같은 손님을 위해 입구 쪽에는 간단한 나무 테이블을 배치하였고, 2층과 구석 자리에는 소파를 놓아 장시간 편안하게 이야기를 나누기를 원하는 손님들을 배려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국내 시장에 대형 매장과 좌식 매장을 도입함으로써, 현지의 문화를 적극 반영한 전략으로 국내 진입에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무선랜 설치

 

스타벅스는 HP와 제휴해 미국 전역 주요 도시와 독일 베를린, 영국 런던 등 세계 도시 매장에서 공중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한국 HR과 스타벅스 코리아가 제휴하여 무선랜 체험 행사를 실시했다. 이대, 대학로, 강남, 명동, 여의도, 부산대점 등 일부 매장을 방문하면 무선랜 기능이 탑재된 HP노트북 PCPDA(개인휴대 단말기)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728x90
BIG

'뉴스 백브리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뚜레주르  (0) 2022.08.14
크라운베이커리  (0) 2022.08.14
스타벅스  (0) 2022.08.12
커피 스타벅스 성공요인  (0) 2022.08.12
스타벅스  (0) 2022.08.12

댓글